고객 만족과 고객 감동을 실천하는 이스타항공의 리얼 스토리 <열여섯 번째 이야기>
이스타항공 객실본부 안전훈련팀
항공기 운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첫째도 둘째도 안전운항이다! 그중 기내에서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객실승무원의 주 임무는 기내서비스가 아닌 기내안전을 위한 안전보안이다.
오늘도 안전한 비행과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땀 흘리는 객실본부 안전훈련팀을 만나 기내안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객실본부 안전훈련팀이란 어떤 부서인가?
A 객실의 안전보안 업무, 교육훈련 업무를 담당하는 팀입니다. 주요 훈련으로는 신입 승무원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진행되는 객실승무원 초기 훈련, 기존 승무원을 대상으로 12개월마다 진행되는정기 훈련, 그리고 승무원 자격 재취득을 위해 진행되는 재 자격훈련 등이 있습니다. 이런 훈련을 통해 객실 승무원은 책임감을 가지고 현장에서 기내 안전요원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흔히 객실승무원의 업무는 기내서비스라고 생각을 한다. 가장 중요한 업무는 무엇인가?
A 객실승무원의 최우선 업무는 비상탈출 및 탈출상황 대비 업무입니다. 두 번째는 항공안전 및 보안업무, 세 번째는 승객지원, 네 번째가 기내서비스입니다. 객실 승무원의 다양한 업무 중 우선순위는있을 수 있겠지만, 안전 업무와 기내서비스는 항공기의 양 날개처럼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객실승무원 입사 후 어떠한 훈련을 받게 되나?

어 방송 교육이, 중국어의 경우에는 중국어 기내 회화 교육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승객의 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것 같다. 안전훈련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A 안전훈련의 경우 비상탈출 상황 대비 업무, 상황별 승무원의 대응 절차, 실제 사고 사례 위주의 훈련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고의 경우 사고 발생 빈도수는 낮지만, 사고 발생 시 많은 인적, 물적 피해가 발생합니다. 또한, 비상 상황 발생 후 90초, 일명 Golden Time 이내에 기내에서 모든 승객을 탈출시킬 수 있도록 승무원 한 명 한 명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고, 긴장감 속에서 훈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이 많은 훈련 중 중도 탈락하는 인원도 있나?

Q 훈련 시키는 교관들의 수고도 많을 것 같다. 교관은 몇 명이며 어떠한 업무를 맡고 있나?

Q 외부 교육도 다양할 듯하다.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나?
A 교관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외부 전문 기관에서 과목별 교육을 수료하고 있습니다. 위험물, 항공보안, 승무원 자원관리, 항공 응급처치, 안전관리 시스템 과목의 경우 외부 전문기관에서 과정을 이수하고 수료한 교관에 한해서 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공 보안 과목을 통해서는 불법적인 기내 업무 방해 행위나 위협으로부터 승객과 승무원, 항공기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대응 절차와 항공응급처치 교육을 받음으로써 응급상황 발생 시 의료인에게 인계하기 전까지 환자에게 필수적인 응급처치를 시행해 환자를 적절히 보호할 수 있습니다.
Q 여름 성수기를 맞아 안전훈련팀에서 탑승고객님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지금쯤이면 많은 분이 여름휴가만을 손꼽아 기다리실 것 같습니다. 이스타항공 객실본부에서도 손님 여러분의 소중한 휴가에 즐거운 추억을 선사해 드리고자 설레는 마음으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름 휴가철에는 많은 손님께서 즐겁고 들뜬 마음으로, 특히 가족단위의 탑승을 하시기 때문에 자칫하면 ‘안전’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실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귀한 여행길인 만큼 비행기에 탑승하신 후에는 객실승무원의 방송과 안전시연에 집중해 주시고, 어린이를 동반하신 보호자 분께서는 아이의 안전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객실승무원 또한 안전/보안 훈련을 이수한 ‘안전요원’으로 그리고 즐거운 ‘여행의 동반자’로 여러분과 행복한 비행을 함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안전훈련팀의 목표와 다짐이 있다면?
A 목표라기보다 저희 안전훈련팀에서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우리는 단 1초도 허비하지 않는다”는 슬로건을 가지고 매 훈련 각각의 상황에 대한 승무원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고 사례를 보면 정확하게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1~2초가 결국 더 큰 피해를 불러오고, 그렇게 흘러가는 매 1초 승객의 생존율이 낮아진다고 봅니다. 이런 사례를 바탕으로 안전훈련팀은 이스타항공의 모든 객실승무원에게 양질의 교육을 통해 최상의 비행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더욱더 정진해 나가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