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1일 수요일

People in EASTAR <국제선 영업팀>

고객 만족과 고객 감동을 실천하는 이스타항공의 리얼 스토리 

<스무 번째 이야기> 이스타항공 국제선 영업팀 


 Q. 이스타항공 국제선 취항이 뜨겁다! 국제선영업팀의 업무는 무엇인가? 
A. 가장 중요한 업무는 이스타항공 국제선 취항노선 항공권의 효율적인 판매입니다. 각 노선별로 예약관리 담당자가 있어 최적의 판매달성을 목표로 노선을 관리하고 있고, 별도로 영업담당자들은 여행사 개척, 노선개척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항공사에서는 홈페이지 외에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와의 협약, 여행사 예약시스템GDS와의 프로모션 계획, 당사 계약 여행사 자체 관리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매출 극대화 달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판매활동 외에, 원활한 판매를 위한 환경 구축을 하는 것도 중요한업무 중 하나입니다. 고객이 선택하게 되는 항공권 운임을 생성하는것, 그리고 실제 탑승하시게 되는 항공편 및 스케줄을 시스템상 생성하는 제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무는 당사 자체 시스템사용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IATA STANDARD를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항공산업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그 외에도 운송 현장에서 이례 사항 발생 시 원인 파악 및 서포트를 통해협업을 하고 있으며, B2B 판매에 직결되는 여행사 시스템 (GDS)의세팅과 문의사항 처리 (HELP DESK 운영)를 통해 ‘국제선’과 관련되는 제반 업무를 다양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운항하는 노선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A. 11월 기준으로 일본지역은 오사카, 나리타, 오키나와, 중국지역 홍콩, 대만, 그리고 동남아 지역은 코타키나발루, 방콕, 푸켓, 씨엠립을운항중에 있습니다. 특히 방콕과 오사카, 홍콩은 인천뿐만 아니라 부산과 제주(방콕), 청주(홍콩) 지역 공항에서 출발하여, 수도권 승객뿐만아니라 지방 출발 승객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제주-방콕 LCC 최초 취항과 10월 부산 취항으로 많이바쁠 것 같다. 제주와 부산 등 지방공항 확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A. 지방공항을 활성화하는 것이 LCC의 기본 취지와 부합되는 부분이많이 있습니다.국내 내륙 교통시설의 비약적 발달로 여전히 인천공항의 국제선 집중도가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제는 이스타항공도 청주/김해/제주 공항 등 지방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노선을 확대해서 타 항공사와의차별화 및 경쟁력을 높여가야 하는 시점입니다. 본격적으로 항공여행의 대중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 

 Q. 해외노선을 개척하는 것이 쉽지는 않아 보인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A. 과거 양대 항공사가 여객 서비스를 할 때는 공급하는 항공사에 의한 노선 공급과 시장 개발이 이루어졌지만, 현재 국내에 7개의 항공사가 여객서비스를 하는 지금 치열하게 경쟁을 하다 보니 소비자의 니즈를 빨리 파악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경쟁 LCC들의 항공보유 기제여력 상 운항 가능 목적지가 대동소이합니다. 시즌별 선호 노선에 집중하여 고객이 조금 더 편리하게 이스타 항공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준비해야 합니다. 



Q. 신규 취항으로 손님들이 즐겁게 여행을 떠나는 모습을 보면 보람도 클 것 같다. 어떠한가? A. 신규 취항을 통해 승객께서 여행하시는 데에 더 넓은 선택의 폭을제공할 수 있어 무엇보다도 기쁜 마음이 큽니다. 이스타항공의 첫 취항에 대해 반가워해 주신만큼 저희도 반가웠고, 설레었습니다. 고객의여행에 적어도 항공권만큼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며,고객님께서 기분 좋게 여행을 다녀오신 후, 보내주시는 칭찬의 말씀을듣고 더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 국제선영업팀에서 추천하는 이스타항공 취항지 중 해외 여행지는 어디인가? 
A. 10월 29일부터 취항 중인 오키나와를 추천합니다. 오키나와는 일본이면서도, 그와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양의 하와이라 불릴정도로 온화한 날씨와 남국의 멋을 지닌 곳이기도 하지요. 대개 일본을 찾으시는 분들께서는 도심에서 즐거움을 찾으십니다. 한번 쯤은 치열한 도심 속 일상에서 한 발 벗어나 여유롭게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휴양지의 멋스러운 매력과 일본의 정갈한 매력을 모두 소유한 오키나와. 이스타항공과 함께 떠나보시면 어떨까요? 



 Q. 국제선영업팀은 해외와의 업무교류가 많을 것 같다. 국제업무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요구되는 사항은 무엇인가? 
 A. 해외 취항지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기도 하지만, 국제선의 경우국제적인 기준을 따르기 때문에 각 시스템과 관련되어있는 해외 본사/지점과 컨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영어 실력이 뒷받침되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고 현재 일본, 중국 노선을 운항중이기 때문에 일본어, 중국어 능력도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학원에서 미리 GDS 예약프로그램을 배우거나 하는 경우도 있는데 해당스킬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를 열심히 배우고성실히 임하고자 하는 태도입니다. 또한, 기본적인 엑셀, 워드 등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능력이 밑바탕이 된다면 처음 선배들의 업무보조를함에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항공사와 일반 제조회사의 영업업무의 차이점과 그 특징을 이해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되어 시중에 있는 항공 관련 서적 및 인터넷 블로그를 보시면 더 흥미롭게 항공산업에 대해 알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이스타항공 국제선영업팀의 다짐과 목표가 있다면? 
A. 짜릿한 가격으로 추억을 파는 국민항공사라는 슬로건 실천을 위해항공여행의 대중화에 앞장서겠습니다. 동북아를 넘어 세계로 이스타항공을 이끌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